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 정체기 생기는 이유, 정체기 기간, 극복하는 방법

by 함께힐링 2023. 4. 23.

다이어트 정체기는 체중 감량을 하고 있는 누구나 겪게 되는 과정입니다. 다이어트를 잘못해서 오는 것이 아니고 다이어트를 중간점검하는 하는 계기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 정체기를 제대로 알고 극복하면 체중감량의 목표에 도달할 것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 생기는 이유

다이어트 정체기는 식단 조절을 하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데도 살이 더 이상 빠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급격히 체중 감소를 경험한 경우엔 다이어트 정체기를 강하게 경험하게 됩니다. 계단으로 설명을 하면 체중 감소가 상승하다가 평평한 그래프에 위치해 있는 것입니다. 체중 감소가 더 이상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이어트 정체기가 생기는 이유는 식단조절을 위해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칼로리를 소비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즉 신진대사가 느려져 더 이상 체중 감소가 어렵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식단조절을 하고 같은 운동을 계속했다면 몸이 그것에 적응를 해서 더 이상 체중감소가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식단 조절을 하고 먹는 것을 절제하며 운동을 꾸준히 한다는 것인데 이 상황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스트레스가 신진대사와 체중감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이렇게 먹고 싶은 것을 먹지 않고 운동도 열심히 하는데 왜 살이 빠지지 않을까 하는 것인데 제대로 평가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식단 조절과 운동이 미흡했는데도 제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중간 점검으로 평가를 제대로 해 다이어트 계획을 다시 짜야 합니다. 또한 나이가 많으면 체중 감소가 빠르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을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정체기 기간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는 시기는 최초 체중이 다르고 각각의 신진대사율이 다르며 하루 활동 수준의 차이가 있어 정확히 규정할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 다이어트 정체기라고 느끼는 시기는 한 달이 되기 전입니다. 어쩜 이 시기는 정체기가 아닐 수도 있는데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는 기대감을 실제 체중 감소 수치가 못 따라가는 경우입니다. 정체기라는 말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다이어트 한지 한 달이 넘어야 합니다. 한 달이 지난 후 3개월이 되기 전에 제일 체감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3개월이 되기 전에 다이어트를 포기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어떤 다이어트 든 3개월은 넘어야 그 효과를 말할 수 있습니다. 3개월을 하지 않고 체중 감소가 있다 없다고 하는 것은 요요 현상만 부추기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효과는 3개월, 6개월 기간에 평가하는 것이 가장 맞다고 봅니다. 3개월이 지나면 다이어트 자신감이 생깁니다. 6개월이 되면 체질 화가 되어 살이 쉽게 찌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정체기는 한 달 넘긴 후, 3개월~4개월쯤이 가장 많이 온다고 봅니다. 이 시기엔 어느정도 다이어트가 습관화된 상태가 됩니다. 나름 다이어트를 했는데 살이 급격하게 빠지지 않아 실망감도 더 클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하는 방법

현재 하고 있는 루틴 운동법을 바꾸고 운동강도와 시간을 조금 더 늘려 봅니다. 유산소 운동만 하고 있다면 근력운동을 추가해서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활동을 추가하는 것도 극복 방법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식단의 구성을 다른 종류로 바꾸어 봅니다. 일관되게 하는 것이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바꾸기는 쉽지 않지만 체중 감소를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칼로리를 줄이는 것에 집중된 것을 영양적인 식단으로의 변경을 적극 고려해 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근육량 유지가 중요합니다. 근육량을 위해서라도 단백질을 식단에 꼭 추가합니다. 식사 시간을 변경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규칙적인 식사를 했다면 저녁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식사 대신에 하루 종일 저칼로리 식품을 소량씩 자주 먹는 등 식사 패턴을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새로움은 번거로울 수 있지만 활력의 요소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큰 의지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이 당연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완화법을 찾아서 스트레스해소 시간을 가집니다. 다이어트를 하기로 결심했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났다면 반은 다이어트 성공한 것입니다. 정체기가 왔다고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성장도 직선형은 없습니다. 꼬불꼬불 성장 그래프를 그리기도 하고 하강곡선을 그리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이 정상적인 여정입니다. 건강을 위해서 살을 빼는 것이니 다시 힘을 내시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댓글